에어게이트
에어게이트
Untitled Document
> Lecture > UAV
 
본란의 읽기권한은 회원가입후 가능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01-22 (화) 20:24
ㆍ조회: 2984  
세계각국의 무인기 개발 동향


유럽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나, 11%에 불과하여 그다지 활성화된 상태는 아니다. 지난 십 여 년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무인기 획득에는 소극적이여서 시장의 규모 확대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현실이였다. 하지만 근래에 무인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어서 시장점유율은 수년내에 두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무인기는 미래 전쟁에 필수아이템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EU를 출범시키고 통화를 단일화하는 등 유럽 각국의 협력강화는 현실이 되고 있고, 군사 분야도 많은 부분에서 상호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무인기와 같은 최첨단 분야의 기술개발은 각국의 자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지고 있다. '하나의 유럽'을 외치고는 있지만, 군사분야는 국가에게 중요한 보루이므로 최첨단 기술의 유출을 막기위해 합동연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영국

영국은 2018년부터 시행될 '미래 공중 공격체계(FOAS:Future Offensive Air System)'를 준비중에 있는데, 이 계획의 일부분에 무인기를 포함시키고 있다. 무인기가 이 계획에서 맡게될 역할은 가장 위험한 임무인 '적 방공망 제압(SEAD)'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위해 무인전투기(UCAV)의 개발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BAE System사의 '피닉스(Phoneix)전술무인기'를 육군에 실전배치하여 이라크 전쟁에서 중요한 포병지원을 입증한 바 있는 영국이지만, 무인전투기의 개발은 아직 어려운 실정이며 이것보다는 '피닉스'를 대체할 차세대 무인정찰기의 필요성이 우선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영국 공군이 'Watchkeeper'라는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중고도 장거리(MALE:Medium-Altitude Long-Range)무인기와 전술 무인기(TUAV:Tactical UAV)를 개발중에 있다.
중고도 장기체공 무인기(MALE)는 노드롭 그루먼사의 RQ-8A Fire Scout와 Elbit 사의 이스라엘 Hermes 450 무인기에서 기술제공을 받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제공받는다면 합성개구레이더(SAR: Synthetic Aperture Radar)와 GPS 시스템을 채용할 것이다.
전술 무인기(TUAV)는 이스라엘 Elbit Hermes 180 또는 Ruag Ranger와 비슷한 사양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실전배치되어 있는 피닉스를 2006년부터 서서히 대체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피닉스는 2013년경에 완전히 퇴역할 것이다.
차세대 무인기 획득사업인 'Watchkeeper'의 궁극적 목적은 해상 및 해안 정보수집, 도시 작전 통신 중계 전자전(EW : Electronic Warfare) 대응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최종적으로는 공격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이외에 합동 무인기 실험프로그램(JUEP:Joint UAV Experimental Program)에서 무인기의 잠재적인 역할을 연구하고 있는데, 미국과 기술 공유 협정(technology sharing agreement)을 맺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사진은 영국 BAE사가 개발하여 실전배치한 피닉스(Phoneix)전술무인기
이라크전에서 이미 실전을 겪은 무인기이지만, 차세대 무인기로인해 2013년까지 퇴역할 계획이다.


프랑스

프랑스 무인기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고도 장기체공(HALE : High-Altitude Long-Endurance)무인기'이지만, 이를위한 기술의 부족으로 우선 '중고도 장기체공(MALE:Medium-Altitude Long-Range)무인기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며, 비슷한 성능을 가진 '이글I(Eagle I)'을 개발한 이스라엘의 IAI사로부터 합성개구레이더(SAR)와 전자광학(EO)센서, 위성통신장비 등을 제공받아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이미 실전배치되어 아프카니스탄 작전에서 임무를 수행했던 CL-289(Bombardier/EADS Donier)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2010년 이후에나 실전배치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는 차세대 무인기가 나오기 전의 공백을 메꾸고자하는 의도가 크다.
프랑스에서 준비하고 있는 차세대 무인기는 '다중 페이로드 다중 임무(Multi Payload Multi Mission)'가 가능도록 개발 중이며, Meteor사의 '터보제트 구동 Nibbio'의 강세속에 닷소(Dassault)사의 Moyen Duc 전술무인기가 도전하고 있는 양상으로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 프랑스 해군은 구축함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개발도 진행하고 있으며, 2010년경에는 실물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초소형(마이크로)무인기 개발 사업도 있는데, 이 사업은 특이하게도 대학들에게 연구개발을 맡겼으며, 서로간에 경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사진은 프랑스와 독일이 실전배치한 CL-289 고속무인기
프랑스와 독일은 이 기체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독일

독일은 현재의 유인 정보수집체계를 대체하기 위해 고고도 무인항공기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호크를 개발한 노드롭 그루먼사의 기술지원을 받아 유로호크(EuroHawk)를 개발 중에 있다. 이미 2003년 10월과 11월에 6차례의 실험비행을 거쳐 민간 공역에서의 안전한 운영, 공중과 지상 목표물에 대한 감지, 식별, 추적기능, 실시간(real time) 운용, 민간 항공관제와의 데이터 링크 송신 및 인테그레이션 등을 검증하였으며 순조롭다면 2010년경에 실전배치될 예정이다.
독일은 유로호크에게 기존의 유인정찰기인 아틀란틱스(Atlantics) 이상의 장거리일것과 저렴할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장시간 해상정찰 성능까지 필요로 하고 있어서 이같은 모든 요구가 충족될지 의구심이 든다.
전술무인기로는 CL-289 고속 무인기를 실전배치하고 있으며, 이를 업그레이드할 계획도 진행중이다.
또한 독일 육군은 EMT X-2000 Luna 근접 정찰 무인기(airborne unmanned close reconnaissance system)를 요구하고 있는데, 글라이더 방식의 무인 정찰기인 Luna는 적진에 근접할 경우 엔진을 끄고 조용한 정찰비행을 실시하도록 고안되었다. 1998년 베를린 에어쇼에서 처음 소개된 이 무인기는 2003년 레이더 성능시험을 위해 소수가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사진은 독일이 해상 감시 체계로 개발중인 유로호크(EuroHawk)
글로벌호크를 개발한 노스롭 그루먼사의 기술지원때문에 실루엣이 글로벌호크와 많이 닮았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사진은 독일 육군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EMT X-2000 Luna 근접 정찰 무인기
글라이더 방식으로 적진에서는 엔진을 끈채 행동할 수 있어 은밀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이탈리아

이탈리아 공군은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폭탄을 발사할수 있는 무인전폭기를 원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미국의 프레데터를 획득하여 기술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같은 무인기 개발의 중추인 Alenia사는 축소형실험기 'Sky-X'를 개발하였으며, 2008년경 시험비행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종은 차후에 2배의 크기로 확대(실용무인기)되어 적 방공망 진압과 정밀타격 임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게될 것이라고 한다.

스웨덴

스웨덴은 사브(Saab)사가 개발한 소형무인기(small-scaled UCAV)를 운용하여 왔는데, 프랑스에서 진행중인 '무인기 개발 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7~ 9천만 달러 정도의 지원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스웨덴도 고고도 장기체공(HALE) 이나 중고도 장기체공(MALE)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때문이다.

이스라엘

미국과 함께 무인기 기술의 최첨단을 달리고 있는 이스라엘은 전술 무인기의 해외 판매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데, 최근에는 인도에 대한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 국방부가 무인기에게 요구하는 성능은 속도보다는 체공능력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유인전투기의 무인화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이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이스라엘은 장기체공 정보수집을 위해 헤르메스 450(Hermes 450) 무인기를 실전배치해두고 있는데, 다양항 센서를 장착한 대형의 무인기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다. 이같은 요구에 IAI사는 서쳐2(Searcher II)를 국방부에 제시하고 있지만, 국방부는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통합상황 감시체계(T-HUMS : Total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를 기체에 설치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전술무인기로는 엘빗(Elbit)사에서 개발한 Seagull과 Sealak 무인기가 2003년부터 실전배치중에 있다.


사진은 이스라엘의 헤르메스(Hermes) 450 무인기
무인기술이 일찍부터 발달한 이스라엘 답게 우수한 기체 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각국이 도입하여 실전배치하거나, 기술제공을 받고 있다.
영국도 이 기체를 도입하여 자국산 무인기 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호주

호주 국방부는 현재 Aerosonde Mk Ⅲ무인기를 실전배치하여 정찰 및 통신중계에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 새로운 무인기 개발을 위해 6천4백만달러를 투자하여 체계개발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새로운 무인기의 요구조건에는 5시간 이상의 체공시간과 자동 수직이착륙 및 IR, EO, SAR, EW 센서들을 포함하는 모듈라 페이로드 등이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사면이 바다인 호주의 특성상 해상 감시 임무를 맡아줄 대형 무인정찰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미국의 글로벌호크를 버전업하여 해상 정찰 성능을 부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 새로운 글로벌호크는 현재 해상감시임무를 맡고 있는 유인정찰기 AP-3C Orion MPA와 함께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보여진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사진은 호주가 개발중인 Aerosonde 무인기 개발 예상도
Aerosonde MK III를 이미 실전배치한 호주지만, 새로운 전술무인기로 사진의 무인기를 개발중이다.


아시아의 각국

아시아의 각국들도 대부분 이미 전술무인기를 실전배치해둔 상태이거나 개발중이며, 장기체공능력을 지닌 중대형 무인기의 도입을 위해 발빠르게 행보하는 중이다.

인도의 경우, 과학기술분야에서 매우 발전하였지만, 무인기 분야는 그다지 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인데, 자체 기술개발로 충분히 실전배치가 가능하지만, 최근 파키스탄이 인도와의 분쟁지역에 중국산 무인기를 배치하고 있어서 인도는 급박하게 이스라엘 산 무인기의 구매를 서두르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호주와 함께 공동 개발한 이글(Eagle) 150 이라는 피스톤 엔진 경량항공기를 베이스로 하여 Eagle ARV(Aerial Reconnaissance Vehicle)무인기를 실전배치하였는데, 성능상으로 그다지 우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은 얼마전 미국에서 글로벌호크를 도입하여 실전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와 함께 전술무인기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진행시키고 있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2010년 이전에 글로벌호크가 실전배치될 것으로 보여지며, 일본은 실전배치 후 북한지역 정찰에 제일 처음 투입할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이는 일본인 납치, 무장선박의 일본침입, 핵개발 등으로 인해 북한에 대한 압박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글로벌호크의 성능으로 봤을때 사실상 한반도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게도 많은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국제 무역전시회나 에어쇼 등의 국제행사에서 다양한 종류의 자국산 무인기를 선보여 왔고, 상당한 기술개발이 되어있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성능이나 실전배치 수준 등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을 정도로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글 : 크리치
이메일 : cjw3803@yahoo.co.kr
블로그 : http://kr.blog.yahoo.com/cjw3803
18 [강좌] 10. 자동/수동 전환회로 관리자 2008-06-07 3774
17    Re..mcu를 사용하지 않은 PWM duty-to-logic 회로 sinya 2010-03-03 3741
16    Re..[강좌] 10. 자동/수동 전환회로 porsche 2009-12-30 2971
15 [강좌] 9. 기압고도계 관리자 2008-05-19 3819
14 [강좌] 8. 방진 대책 관리자 2008-04-07 2833
13 [강좌] 7. RC조종기 통달거리가 줄어든다. 관리자 2008-04-07 2395
12 [강좌] 6. 비행제어컴퓨터(FCC) 관리자 2008-03-31 2752
11 [강좌] 5. GPS는 어떤것을 써야하나 - 2 관리자 2008-03-26 2413
10 [강좌] 4. GPS는 어떤것을 써야하나 관리자 2008-03-25 2484
9 [강좌] 3. AHRS를 사야할까 만들까? 관리자 2008-03-24 2744
8    Re..AHRS문의 정동현 2008-03-26 1900
7       Re..AHRS문의 관리자 2008-03-28 2039
6 [강좌] 2. 무선통신을 위한 모뎀에 대한 경험 관리자 2008-03-23 2565
5 [강좌] 1. 무인항공기 개발을 시작하며 관리자 2008-03-23 2572
4 개발중인 무인 항공기 및 민간부문에서 활약하는 무인기들 관리자 2008-01-22 2905
3 세계각국의 무인기 개발 동향 관리자 2008-01-22 2984
12
에어게이트